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Windows)

윈도우10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기/끊기

by 베베야 2020. 11. 1.
728x90
반응형

회사에 업무를 할 때 여럿이서 함께 작업을 하기 위해서 공유서버나 NAS에 보관을 합니다. 업무 시 파일이 필요한 사람들은 여기에 접속하여 필요한 파일을 가져가거나 또는 업로드를 합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윈도우10 을 설치하게 되면 GUI 환경으로 클릭해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마우스 클릭 몇 번만으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서버나 NAS 같은 파일공유 폴더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오늘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한 접속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하단의 시작표시줄에 있는 검색 창에서 '내 PC' 를 입력해서 나오는 '내 PC' 를 클릭해서 파일탐색기 창을 띄우거나 윈도우와 영문 E 버튼을 눌러서 파일탐색기 창을 띄워줍니다.

활설화된 파일탐색기 왼쪽에 목록 리스트에 보시면 즐겨찾기, 바탕화면, 다운로드, 문서, 사진, 게임 , 내PC 등 여러 가지 목록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내PC에 마우스를 대고 우 클릭을 한 다음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N) 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에서 드라이브(D) 이름을 원하는 드라이브로 설정합니다. 보통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브가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폴더에 아래의 예시를 참조하여 접속해야 할 원격지 파일서버 폴더를 입력합니다. 방식은 \\메인 컴퓨터 이름 또는 IP주소\공유 드라이브 이름으로 입력합니다.

마침을 눌러 드라이브 연결이 완료 되고 나서 '내 PC'에 보게 되면 설정한 드라이브 이름으로 파일서버에 연결된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이 보일 것 입니다.

2.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끊는 방법입니다.

생성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끊는 방법은 연결하는 방법보다 엄청 단순합니다. 생성한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연결 끊기' 를 눌러줍니다.

생성되었던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내PC 화면에서 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기존의 연결을 끊어야 한다고 오류가 나며 접속이 불가능할 경우 해결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처럼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끊기를 눌러서 연결을 끊으려고 하는데 기존의 연결을 끊어야 한다고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 컴퓨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끊기를 다시 시도하였지만 동일한 오류가 반복이 됩니다. 이런 경우가 반복될 경우 현재 컴퓨터에 연결된 네트워크 폴더의 연결을 깨끗하게 끊어야 합니다.

윈도우와 영문 R키를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연 다음에 CMD 를 입력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프롬프트에 연결 끊는 명령어인 'net use /delete *' 을 입력하여 모든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해제합니다.

만약 전체 드라이브가 아니고 특정 세션만 끊으려면 * 대신 해당 폴더의 연결 경로와 폴더 명을 아래와 같이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 예시로 \\192.168.0.5\FileSVR 처럼 입력해서 연결을 끊어 주시면 됩니다.

입력하고 나면 수행 여부를 묻는데 영문 Y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서 연결을 끊습니다.

 

여러 사람이 같이 협업하여 업무를 하는 상황에서 자료를 공유하기 위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및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