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Windows)

윈도우10 방화벽 켜기,끄기,고급설정 하는방법

by 베베야 2020. 10. 31.
728x90
반응형

윈도의 방화벽이란 무엇일까요? 모든 운영체제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기본 필터링 기능으로 방화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화벽에서 허용하지 않은 프로그램이나 포트는 차단이 되는데 보안을 위해서 꺼두시는 것 보다 방화벽을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윈도우10 방화벽은 설정되어서 외부로부터 침입을 방어하고 있으니 특별한 상황이 아니고서는 설정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1. 윈도우 방화벽 해제하는 방법 입니다.

윈도우와 영문 i 키를 누른 다음 실행창을 띄웁니다. 실행창의 명령어 입력란에 ‘control’ 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제어판에 접속합니다.

 

제어판에 접속하시면 여러 가지의 다양한 윈도우10의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중에서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클릭합니다.

 

제어판 홈 화면이 뜨는데 왼쪽 리스트를 보시면 ‘Windows Defender 방화벽 설정 또는 해제’ 가 보입니다.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방화벽 설정 화면입니다. ‘개인 네트워크 설정’ 과 ‘공용 네트워크 설정’ 2가지 항복을 볼 수 있습니다. 2가지 항목모두 ‘Windows Defender 방화벽 사용 안 함(권장하지 않음)’을 체크하시고 확인을 눌러 설정을 마무리 합니다. (윈도우 방화벽을 다시 활성화 하려면 처음 설정인 ‘Windows Defender 방화벽 사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방화벽 설정을 해제를 한 후에 오른쪽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Windows 방화벽을 사용하도록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사용하려면 클릭하거나 탭 하세요’ 라는 메시지와 함께 방화벽이 해제되었다고 알림 창이 뜹니다. 방화벽을 다루기 어려운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방화벽 설정해제가 방화벽 문제를 가장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보안적인 측면에서는 모든걸 허용해 버리는 설정이기 때문에 권장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2. 윈도우 방화벽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이렇게 윈도우 방화벽을 해제할 수 있지만 윈도우 방화벽을 해제하면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특정 프로그램이나 포트만 열어 주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제어판을 통해서 윈도우 방화벽 설정으로 다시 접속 한 후에 설정을 해제 했던 방화벽을 사용하기로 다시 설정합니다.

 

특정 포트나 프로그램 허용을 위해서 왼쪽 목록에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을 클릭합니다.

 

접속하면 ‘현재 허용되는 앱 및 기능(A)‘ 라고 현재 허용이 되고 있는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추가로 앱을 허용하기 위해서 ‘다른 앱 허용(R)’ 을 클릭합니다.

 

앱 추가 화면에서 프로그램을 추가해주어야 하는데 경로(A) 옆에 있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허용할 프로그램을 추가해 줍니다. 허용할 프로그램을 등록 하였으면 하단의 ‘추가’ 버튼을 누르고 설정화면을 빠져 나옵니다.

 

3. 윈도우 방화벽 고급설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설정한 방법처럼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방화벽에 등록하여 포트를 여는 방법이 여러모로 편리하기는 하지만 직접 포트번호를 입력하여 컨트롤 하고자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정 포트번호를 허용하기 위해서 ‘Windows 방화벽’ 화면에서 ‘고급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방화벽 고급설정은 인바운드(들어오는 데이터) 아웃바운드(나가는 데이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양방향 통신이 되어야 하니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양쪽 모두 똑같은 포트를 설정하여 허용해줍니다.

 

인바운드 규칙 설정부터 해보겠습니다. 먼저 ‘인바운드 규칙’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새 규칙’ 을 선택합니다.

 

처음 새규칙 화면으로 접속하면 만들려는 규칙의 종류는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우리는 방화벽에서 제외할 포트를 직접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포트(O) TCP 또는 UDP 포트의 연결을 제어하는 규칙’ 을 체크하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이 규칙은 TCP에 적용되는지 UDP에 적용되는지 물어봅니다. 일반적으로는 TCP를 선택하니 TCP를 체크합니다.

여기서 잠시 TCP와 UDP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TCP란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토콜로 인터넷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며 연속성 보다는 신뢰성이 있는 전송이 중요할 때에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UDP란 비연결형 프로토콜 입니다.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서비스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실시간 서비스 등에 자주 사용됩니다.

 그리고 ‘특정 로컬 포트’ 를 클릭하고 허용할 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 포트를 여러 개를 허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콤마를 붙여서 나열하면 되고 범위를 지정하고 싶으시면 아래의 예시와 같이 ‘-‘ 를 사용해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다음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작업 단계로 넘어와서 체크하는 3가지 항목 중에 우리는 연결을 허용할 것이기 때문에 ‘연결 허용(A)’를 체크하고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프로필 단계입니다. 기본값으로 모든 항목이 체크가 되어있는데 체크된 상태 그대로 놔두고 다음을 눌러 진행합시다.

 

마지막 이름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생성할 규칙의 이름을 정하기 위해서 ‘이름(N)’ 칸에 정책의 이름을 기입합니다. 저는 ‘웹포트 확인’ 으로 입력하겠습니다. 이름을 입력한 다음 ‘설명(옵션)(D)’에 설정한 정책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설명은 적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나중에 정책이 여러 개가 되면 설정하였던 정책이 어떤 정책이었는지 잃어버릴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라도 입력합시다. 마침을 눌러서 마무리합니다.

 

‘웹포트 확인’ 이라는 인바운드 규칙이 생성되었습니다. 방화벽 정책을 잘못 생성하였거나 필요가 없어서 삭제를 하려면 정책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삭제를 눌러 삭제를 하거나 나중에 다시 사용할 것 같으면 ‘규칙 사용 안 함(I)’ 을 클릭하여 비활성화를 해두어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4. 윈도우 방화벽 설정을 기본값으로 돌려야 할 경우 입니다.

방화벽 정책을 설정하다가 이것 저것 건드려서 방화벽을 원래의 초기 상태로 초기화가 필요할 경우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제어판에 접속하여 ‘Windows Defender 방화벽’ 접속합니다. 왼쪽에 ‘기본값 복원’ 항목이 있는데 방화벽 설정을 윈도우의 원래 기본값으로 돌리고자 한다면 ‘기본값 복원’을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값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했던 윈도우 방화벽관련 정책이 모두 초기화가 됩니다. 충분히 고려해 보신다음에 기본값 복원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방화벽 활성화,비활성화 그리고 고급설정 부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